본문 바로가기
  • 건강과 치유로 나아가는 배움터, Holistic Healing
Book Reviews

자연치유의 힘, "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 (2)

by 힐러PM 2022. 12. 6.
728x90

북 리뷰가 길어져서 2편을 작성해 봅니다.

1편링크 

https://pm-forest.tistory.com/15

 

자연치유의 힘 - "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 (1)

“약을버리고 몸을 바꿔라” 조병식 저 이 책은 현대의학을 전공한 의사 조병식 선생님이 실제로 현장에서 환자들을 치료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기존 서양의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질병 중심의

pm-forest.tistory.com

 

우리몸의 독소 다스리기

 

이 책의 두 번째 대단원 만병의 원인, 순환장애와 세포 파괴에서는

우리몸의 노폐물과 독소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식으로 생겨나는지 간략하게 기술되어 있다.

 

대표적인 것들이 위장 외벽과 담도에 쌓여 독소가 되는 담적’, 담도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생긴 담석’, 대장의 숙변’, 신장의 신장결석들이다. 또한 혈액이 과다 혈당과 지질 등으로 인하여 끈적해지면 혈구들이 엽전 다발처럼 엉기는 연전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어혈의 일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또한 요즘 들어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활성산소’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세포를 산화, 파괴하여 염증세포를 증가시키고 미토콘드리아를 산화, 변이시키다가 결국엔 종양세포가 되게 하는 것도 바로 활성산소이다.

 

중금속, 식품첨가물 등의 간에 해로운 유독물질, 유해균과 그 독소, 단백질 분해물, 환경 호르몬과 스트레스 역시 우리 몸에 독소로 작용하여 세포에 치명상을 미친다.

 

이란 우리 몸 안팎에서 이 같은 유해 물질들이 세포를 공격하고 세포에 노폐물이 쌓여 세포들이 아사, 질식사 상태가 되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세포파괴를 일으키는 요인들은 결국 우리의 생활에서 생겨나는 것들이다. 따라서 생활을 완전히 바꾸지 않고 약물과 수술에만 의존하는 것으로는 결코 암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자연치유의원의 해독 재생요법]

세 번째 대단원에서는 저자가 직접 개발한 해독·재생요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다양한 자연치유요법들을 공부하고 적용해보다가 해독·재생요법(C&R Healing)을 개발했는데

이는 '선해독 후복구'의 원칙으로 시행된다.

 

해독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으로 시행되는데

전신 해독이 가능한 식품을 복용하고(C&R), 환자에 맞추어 장청소, 간청소, 혈관 청소, 관장 등 각 장기별 해독을 진행한다.

 

이때 소개한 C&R(Clean & Recovery)은 직접 개발한 식품으로 건강한 땅에서 자란 울금과 산양산삼, 당귀, 브로콜리, 율피를 비피더스로 발효하여 만든 것이다.

특수하게 제조된 식품인데 해독과 영양, 재생에 강력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서술되어 있어 궁금해진다.

 

발효과정을 통해 효능을 높였다는 것을 강조한 점은 매우 납득이 가는 부분이다.

 

해독과정 후 재생요법에서도 발효를 이용한 특수 식품들이 유용하게 처방되었다.

발효식품의 유익성을 고려해 볼 때 C&R처럼 다른 약선 식재료나 한방 약재들에 골고루 시도해볼 만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해독 후 실제 치유는 재생을 통해 이루어진다.

재생요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영양균형 맞추고 흡수를 도와 세포를 재생하는 천연발효 영양요법,

2) 인체의 전압을 높이는 인체 전기요법,

3) 산행과 단전호흡을 통한 산소요법,

4) 면역력을 측정하여 개인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면역요법,

5)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명상요법 이다.

 

[영양요법]

현대에 들어 생겨나는 대부분의 질병들은 잘못된 식생활에서 비롯되고 있다.

요즘같은 영양 과잉시대에 ‘진짜 영양’이 부족하여 세포들이 아사(餓死)한다는 사실은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요즘에 생산되는 채소와 과일에 비타민과 무기질이 예전보다 훨씬 적어 영양불균형을 일으킨다. 이를 합성 비타민으로 보충하는 것은 흡수 효율이 떨어질 뿐 아니라 대량으로 복용했을 때 부작용을 일으킨다.

 

무기질 간의 길항작용에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천연식품은 조리가 어렵고 흡수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발효식품은 이런 단점을 해소해주는 최적의 대안이다.

 

저자의 병원에서는 발효 울금, 발효 아미노산, 비피더스 발효식 등을 개발하여 환자들에게 처방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영양이 보충되면 장 점막의 건강을 되찾아 독소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이 밖에도 전기요법, 산소요법, 맞춤형 면역요법, 명상 등

실제로 자연 치유를 위해 저자인 조병식 박사가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몸이 아프고 병이 들었을때 병원에서 진단받고 약을 처방받게 된다.

이 과정 역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약에 의존하기 보다는

약의 도움을 받되, 내 몸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켜주어 

다시 건강해 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건강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728x90

댓글